본문 바로가기
[[육종암이란?]]/육종암 공부

CT 촬영 방사선량(연간 방사선량 한도), 비용, 촬영 전 준비사항 알아보기

by 건강하게 여행가기 2023. 11. 11.

CT 스캔이란?

 

CT 스캔(컴퓨터 단층촬영 스캔)은 방사선을 사용하여 신체의 특정 부위에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의사가 암을 발견하고 종양의 모양과 크기 등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T 스캔은 대부분 외래환자 절차입니다. 검사는 통증이 없습니다.

 

스캐너는 MRI를 촬영했던 장비와 비슷하게 생긴 가운데가 뚫린 원통형입니다. 스캐너 중앙에 있는 구멍 안에서 앞뒤로 움직이는 얇고 평평한 테이블 위에 누워 있습니다. 테이블이 개구부 안으로 이동하면 X선관이 스캐너 내에서 회전하여 정확한 각도로 많은 작은 X선 빔을 보냅니다. 

 

1-1. CT 스캔 용도

CT 스캔은 신체의 단면 또는 단면을 보여줍니다.(뼈, 장기, 연조직을 표준 엑스레이 보다 더 선명하게) 종양의 모양, 크기를 볼 수 있으며, 종양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찾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촬영한 CT 스캔을 바탕으로 종양이 치료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거나 치료 후 암이 재발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T를 활용한 생검

의사들은 작은 조직 조각을 제거하기 위해 바늘을 정확한 장소에 찌르기 위해 종종 CT 스캔을 사용합니다. 이를 CT 유도 생검 이라고 합니다. CT 스캔은 또한 열을 사용하여 종양을 파괴하는 RFA(고주파 절제) 와 같은 일부 유형의 암 치료를 위해 종양 안으로 바늘을 찌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1-2. CT 스캔비용 비교

수술 후 세부산정내역에 따른 CT 금액

  • CT 금액 : 주사액 29,363원+ 흉부CT 174,395원 = 203,000원 -> 산정특례 95% 적용으로 개인부담금 약 1만원 이내
  • MRI : 영상, 주입 및 촬영 380,575원 -> 산정특례 95% 적용으로 개인부담금 약 19,000원
  • 엑스레이 비용 : 산정특례가 없더라도 보통 1만원 이내 지불

1-3. 엑스레이와의 차이(특징과 방사선량)

CT 스캔은 표준 엑스레이 검사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엑스레이가 한 각도에서만 넓은 방사선 빔으로 촬영하는데 반해, CT 스캔은 다양한 각도에서 빔을 발사하여 엑스레이를 마치 여러 각도에서 찍은 것과 같은 사진을 만들어서 보여줍니다. 이렇게 촬영된 사진은 엑스레이와 달리 입체적인 사진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 CT 스캔 중에 받는 방사선량은 표준 엑스레이의 방사선량보다 훨씬 많습니다. (엑스레이의 100배 이상의 방사선량을 가짐)

ex) 흉부CT(10~15mSv), PET CT(20~30mSv) / 엑스레이(0.09mSv) 

 

** 방사선관계종사자들의 연간 피폭선량한도 50mSv 인 것을 고려하면 일반인이 CT를 2회정도 촬영시 한도에 가깝게 된다.

*** 19년 기준 질병관리청 조사결과, 종사자 평균 피폭선량은 0.45mSv로 조사되었다.

 

반응형

CT 스캔 촬영 준비사항

2-1. CT 촬영일 전

- CT 스캔은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CT 스캔을 받기 위해 병원에 갈 필요는 없습니다.

- CT 스캔 조영제인 요오드에 대해 부작용이 있었다면 의료진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런 부작용이 있는 사람이거나 정확하지 않다면 검사 전(하루 정도 전)에 소량을 주입해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약물을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검사 전 밤새 또는 몇 시간 동안 금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장을 깨끗하게 하고 배와 장 내부 보기 위해 완화제나 관장제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2. CT 촬영 당일

- 옷을 벗고 가운을 입으며 이미지를 방해할 수 있는 언더와이어 브래지어, 보석, 피어싱 또는 기타 금속 물체를 제거해야 합니다. 보철물이나 금속 물질들은 CT 사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제거를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 바로 제거가 불가능한 심박조율기, 주입 포트 등의 이식된 의료 장치가 있는 경우에 미리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조영제 주입 : 보다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액체로 삼키거나 정맥에 주입하거나 관장을 통해 직장을 통해 장에 주입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에서 위장조영촬영을 할 때 조영제를 먹는 것과 비슷한 이유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3. CT 스캔 촬영 시간

CT 스캔은 스캔하는 신체 부위에 따라 10~30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가 검사하려는 신체 부위의 정도와 조영제 사용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진을 찍는 것보다 정확한 위치를 잡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2-4. CT 스캔 부작용

주로 조영제에 의해 발생하는 부작용이 많습니다.

  • 발진
  • 메스꺼움
  • 천명음
  • 호흡 곤란
  • 가려움증 또는 얼굴 부기

이러한 증상이 발생되면 방사선 기사나 의료진에 알리십시오.


CT 스캔 주의사항

스캐너가 켜지고 꺼질 때 윙윙거리는 소리와 딸깍하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MRI에 비해서는 아주 작은 소음이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CT 스캔이 진행되는 동안 검사실에 혼자 있게 되지만 촬영기사가 유리를 통해 계속 보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한 경우 요청하시면 됩니다.

 

 



 

 

 

※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